수현이네 맛집

우리집 단골 밥반찬 조청듬뿍 ''우엉조림'' 입니다

나무하나만 2019. 3. 20. 23:46

봄비가 주륵주륵 내리는 날이네요
오늘은 집에서 소꿉놀이 하는
날로 정했어요...
우엉은 아이들도 어른들도 잘먹는
우리집 단골 반찬이예요

우엉은 껍질에도 영양이 많다고 해요
저는 그래서 껍질을 벗겨내지 않고
수세미로 문질러서 씻어내요

깨끗하게 손질한 우엉은
잘게 썰어 준비해요
큼직하게 썰어도 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얇게 채처서
써는걸 더 좋아해요

우엉은 물이 드는 식품이예요
채썰때 손이나 손톱에 물이 들기 쉬우니
장갑을 꼭 끼고 썰어주세요

손질된 우엉은 한번 끓여주세요
이때 식초를 2~3방울정도 넣어서
끓주시면 살균도 되고 좋다고 하네요
7~10분정도 끓주세요
푹 잘 데친 우엉은 조려지면서
쫀득쫀득 식감도 좋아져요

잘 데친 우엉은 체에 걸러 주시구요
물로 한버 헹궈 냄비에 넣어주세요

이제 우엉을 졸여주는데요
대부분 사람들이 올리고당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저는 조청을
넣어서 우엉조림을 만들어요
집에서 쌀로 만든 수제 조청이예요
단맛이 강하지 않지만
은은히 달달한맛이 우엉조림에
정말 잘 어울려요

우엉3~4대 종이컵 기준으로 물한컵 간장3\1컵 다진마늘 2큰술
조청 크게2큰술 넣어서 졸이면
끝나요 처음에 센불에서 조리하고
끓으면 중불,약불로 불조절하고
천천히 졸이면되요
점점 국물이 졸아 없어지면
윤기 좔좔 흐르는 우엉조림이
완성됩니다

식혀서 그릇에 담아 볶은깨  뿌려주면
완성됩니다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법도 정말 간단하지만
맛은 정말 기막혀요~~
건강한밥상 우엉조림으로 차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