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현이네 소소한 일상

저축은행 예·적금 금리와 우량저축은행 확인 [저축은행 예금,적금 금리비교]

나무하나만 2019. 6. 24. 22:32
상호저축은행 금리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축은행의 예금,적금상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은행의 예·적금 상품은 자산을 불린다기기보다 맡겨놓는다는 개념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은 그나마 은행보다는 사정이 양호한 편인데요, 시중은행보다 선호도는 떨어지지만 지금같은 저금리시대에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받기 위해서는 저축은행의 예·적금 상품들을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호저축은행은 중소 상인이라든지 서민 등 소규모 저축성 예금을 흡수하기 위하여 설립된 금융기관입니다. 일반 시중은행과 거의 비슷하며 주요 대출 고객이 서민이라는 특징과 신용도가 낮다는 특징으로 예금이자가 높지만 대출이자도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호저축은행 금리비교 해보는 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알아보기 위하여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 접속했는데요, 포털 및 검색엔진의 검색으로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상단에 있는 [금융상품] 메뉴를 선택하고 [예금안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대출이 궁금하시면 [대출안내] 항목으로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금리보기] 메뉴를 눌러주세요. 서비스는 각 저축은행으로부터 제공받은 금리정보를 기준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각 항목을 클릭하여 항목별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고시된 금리는 저축은행 본점 기준이며 더욱 자세한 지점별 금리는 해당 저축은행으로 연락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의 금리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조회를 해보기 위하여 등록일 선택을 했습니다. 오늘 날짜인 2019년 6월 20일로 기준을 잡아보았는데요, 먼저 정기예금의 평균금리가 나오네요. 6개월로는 1.68%이고 36개월로는 2.54%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기간을 길게 잡을수록 금리도 올라가는 편입니다. 근데 저축은행 치고는 제 예상보다 그렇게 메리트가 있을정도의 금리는 아닌 것 같네요. 요즘에는 카카오뱅크 예금만 보더라도 1년기준 2.5%정도는 받을 수 있거든요.

세부적으로 상호저축은행 금리비교를 해보시려면 각 지점별 금리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종류와 단리, 복리, 등록일 등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출의 경우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조회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예금,적금시 예상 만기금액입니다.
비교해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웰컴저축은행은 6.8%인데요. 시중은행에서는 찾아볼수없는 금리입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이기도하니 나쁘진않을듯하네요.
계속되는 영업정지 사태로 인해 저축은행에 대한 불신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도 시중은행의 낮은 금리 때문에 저축은행을 이용하기로 마음 먹으신 분들은 예금자보호한도내(5천만원)에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조금더 안전하게 우량한 저축은행을 이용하고싶으신 분들은 저축은행의 경영 안정성을 따져보시면 됩니다.
BIS비율은 우량저축은행을 판단하는데요, BIS비율이란 국제결제은행(BIS)이 제시한 은행의 자기 자본비율로, 은행경영의 건전성을 체크하는 지표로 이용됩니다. 통장 8% 이상을 유지하라고 하는데 비율이 높을 수록 안전하게 운영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 이하인 곳은 영업정지 대상이 되니 이용에 유의하시면 될것같습니다.